본문 바로가기

텃밭_주식/씨앗_테마주 및 종목 분석

퇴직연금IRP, 연금저축 수익률 및 ETF 분배금 입금 (KINDEX미국 S&P500, KINDEX미국나스닥100, TIGER미국S&P500)

반응형

 어제 퇴직연금 IRP계좌와 연금저축 계좌에 적립하고 있는 ETF에서 분배금이 들어왔다.
 퇴직연금 IRP계좌는 지난달에 퇴직금이 입금된 후로 조금씩 TIGER미국 S&P500 ETF를 매수하고 있고,
연금저축 계좌에서는 작년부터 매달 몇 주씩 KINDEX미국S&P500과 KINDEX미국 나스닥 100을 매수하고 있는 중이라 이번에도 역시 분배금이 들어왔다.

 


연금저축 ETF분배금, IRP ETF 분배금

퇴직연금 IRP, 연금저축 ETF 분배금입금

  먼저 연금저축 계좌에 있는 KINDEX미국 S&P500 ETF는 분배금이 1,365원이 입금되었고, KINDEX미국 나스닥 100 ETF에서는 분배금이 528원 입금되었다. 분배금 기준일은 매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에 보유하고 있는 수량을 기준으로 분배금이 지급된다. (분배금은 국내 주식의 배당금 성격이라고 보면 된다.)
퇴직연금 IRP 계좌에서도 지난달부터  TIGER미국S&P500 ETF를 매수주인데, 1월 말 기준 보유 수량으로 분배금이 입금되었다.
작년부터 매달 몇 주씩 매수하고 있는 연금저축보다 퇴직금으로 지난달에 매수한 ETF 수량이 더 많아서 분배금을 몇 배 더 많이 받았다.

 


연금저축계좌 ETF수익률

연금저축계좌 ETF 수익률


 현재 연금저축계좌에 적립하고 있는 ETF는 세 종류이고 앞서 말했던 S&P500 ETF와 나스닥 100 ETF 외에 KOSFE인도 Nifty50(합성)도 작은 비중으로 매달 조금씩 적립 중인데 수익률이 나쁘지 않다.

(KOSFE인도 Nifty50(합성)도 인도의 성장성을 보고 포트폴리오에 담게 되었다.)
사실 작년까지만 해도 세 종목 모두 수익률이 20%를 넘었었는데, 최근 하락장에 수익률이 많이 떨어졌다.
(퇴직연금 IRP계좌는 지난달부터 ETF에 투자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수익률이 미미해서 생략한다.)

퇴직연금과 연금저축은 노후를 준비하는 자금인 만큼 안전하게 투자를 해야 하는데, 개별종목은 위험성이 크고 국내 주식 시장은 변동성이 커서 미국 S&P500과 나스닥 100처럼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선택했는데 잘한 것 같다.


왜 적립식으로 꾸준히 모아가는 장기투자를 해야 하고 미국 주식을 추천하는지 연금저축계좌 수익률을 볼 때마다 느끼지만,
국내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에 투자할 때는 장기투자가 안 되는 것 같다.
그래서 장기투자는 IRP계좌와 연금저축 계좌에서만 ETF를 꾸준히 매수하는 것으로...

 

퇴직연금IRP, 연금저축 ETF 수익률, 분배금입금

반응형